스타벅스가 한국에 처음 진출 하였을 때 토종 커피 브랜드에 밀리는 모양새가 강했는데 지금은 제왕의 자리에 올랐다. 본사의 정책과 전략이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 잘 먹혀들어가고 있어 성장세는 당분간 계속 될 것이다. 특히 한국은 커피 시장에서 중요한 마켓으로 향후 몇년간은 그들을 흔들 커피 브랜드는 없지 않을까 한다. 블루보틀 등 다양한 대항마가 한국 진출을 노리고 있지만 아직은 스타벅스가 더욱 견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어 장벽이 클 것이다.
스타벅스는 가맹점을 늘리는 방향을 일반적인 프렌차이즈 특히 한국 프렌차이즈와 달리 하는데 한국은 가맹점을 폭발적으로 늘리기 위해 내실을 다지지 못하고 성장해 금방 힘들어 지는 경우가 잦지만 스타벅스는 본사에서 가맹점을 선택하는 형태처럼 되어 있어 처음에는 속도가 늦지만 내실 있는 성장이라고 볼 수 있다.
태국에서는 단연 1등 프렌차이즈이며 커피 가격도 한국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지만 판매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할인 행사 등 이벤트에 민감한 태국 국민에 맞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꾸준히 손님을 끌어모으고 한번 방문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수 있을 만큼 프로다운 모습으로 서비스로 만족도를 높히고 있다. 태국에서 스타벅스의 성공은 이미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표준화 되어 있는 커피 레시피 및 제조 과정에 있다. 프렌차이즈를 찾는 고객의 첫번째 기대는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기억하고 방문하게 되는데 각기 다른 지점에서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를 충족시켜준다. 커피 머신은 반수동 머신을 대부분 쓰는 커피 브랜드들과 달리 전자동 머신으로 동일하게 추출하고 바리스타는 일반적인 서비스업에 비해 높은 임금과 다양한 혜택 그리고 대기업과 같이 복지를 주면서 직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냈다.
결코 스타벅스 직원이 바리스타로써 커피를 뽑아 내거나 맛을 내는데 최고라고 할 수 없고 서비스 또한 최고라고 할 수는 없지만 더욱 커피를 잘 뽑아 내는 커피 가게에는 바리스타에 따라 각기 맛이 다르고 호텔처럼 서비스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동남아시아에서 보기 힘든 거의 표준화된 서비스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 만족도를 높히곤 한다.
아래는 스타벅스 맴버십 프로그램이 한국과 태국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고자 스타벅스 타일랜드와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가지고 왔다.
Go on, reward yourself
Earn 1 Star every time you spend 100 baht with your registered Starbucks Card at a participating Starbucks store in Thailand. As you collect Stars, you move up to bigger benefits.Get started by registering a Starbucks Card.
Welcome
Use your card to get your reward. Sweet!
Free drink on us
Buy 12 handcrafted drinks (any size) within 90 days with your registered Starbucks Card and the next one’s on us (tall 12 oz., any handcrafted drink*).
* Must redeem free drink within 30 days
* Must redeem free drink within 30 days
Green
Collecting 100 Stars puts you at Green. With Green, you get all the Welcome benefits plus:
Free drink and food on your birthday
Get a little extra birthday love with a free handcrafted beverage and food of your choice (excludes packaged food).
Free New Year Calendar
A New Year Table Calendar at the end of the year.
Special Preview Privileges
New 12 oz. Handcrafted Drink trials on us upon invitation.
5% off on Special Occasions
You get 5% off on our Special Occasions such as our Mother’s day, Father's day,etc.
Gold
Collecting 250 Stars within 12 months, and you’re Gold. Once you go Gold, keep your Gold benefits for another year by earning another 250 Stars. With Gold, you get all the Green benefits, plus:
10% off on Special Occasions
You get 10% off on our Special Occasions such as our Mother’s day, Father's day,etc.(This benefit may not be combined with the 5% off benefit for Green Level members)
Your own personalized Gold Card
Your barista will know you by name when you hand over your Gold Card.
Free New Year Gift
A New Year Gift exclusive to Gold Level members.
Special Event Invitations
Invitation to our special events, stay tuned.
Welcome Level
- 스타벅스 카드로 음료 구매 시, Free Extra 1개 제공
- 생일 축하 무료 음료 e-쿠폰 제공
- 일년 동안 모인 별★이 한 개도 없을 시, 다음해 에는 생일 쿠폰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 기능 설정 후 스타벅스 카드로 결제 시,
현금영수증 자동 발행- 분실 신고 시점의 카드 잔액 보호- 자동 충전 5만원 이상 설정 후,
충전 시마다 BOGO e-쿠폰 제공 (충전 금액 합산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Green Level
Welcome Level 혜택 모두 포함
- 스타벅스 리저브™ 원두 구매 시,
스타벅스 리저브™ 음료 or 오늘의 커피
e-쿠폰 제공- 250g원두 or 12개입 VIA 구매 시,
오늘의 커피 or 아이스커피 e-쿠폰 제공- Beverage BOGO e-쿠폰- 회원 전용 이벤트
Gold Level
Green Level 혜택 모두 포함
- 나만의 Gold Card 발급- 별 ★ 12개 적립 시마다 무료 음료 쿠폰 제공- Personalized Offer e-쿠폰 제공
태국에서도 한국과 같이 별 20~30개만 있으면 골드 맴버를 달 수 있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워낙 맴버도 많고 이용객도 많다보니 250개의 별이 있어야 골드 맴버를 받을 수 있다. 혜택도 한국이 조금 더 많은 편으로 보이는데 조만간 태국처럼 조금 맴버의 기준이 까다로워 질 수 있다. 하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는것이 그린과 골드는 혜택이 거의 비슷하다. 한국보다 오히려 보여주기가 강한 동남아시아 태국 답게 골드 맴버가 주는 색깔에 대한 보상의 가치를 크게 느끼고 있다.
ความคิดเห็น
แสดงความคิดเห็น